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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 많은 상품과 SKU를 보유한 브랜드 A사, 네이버쇼핑 매출 12% 향상! 그 비결은 무엇인가?
브랜드 A사, 운동화부터 스포츠 의류까지
A사는 고품질, 내구성, 편안한 착용감으로 명성을 쌓아 온 스포츠 브랜드입니다. 대표 제품인 운동화 외에도 반팔 티셔츠, 후드집업 등 다양한 스포츠 의류 또한 적극적으로 출시하면서 인지도를 키워왔습니다. 특히 국내에서는 트렌디한 색상과 디자인, 젊은 세대가 주목하는 채널 및 패션 인플루언서와의 협업을 통해 MZ세대의 인기 브랜드로 탈바꿈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트렌디한 상품으로 앞서나가는 스포츠 브랜드 A사가 선택한 MOP, 그 도입 성공 사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수 많은 SKU를 관리하는 패션 브랜드: 모바일 쇼핑 검색 광고 강화 전략
의류나 화장품 브랜드는 수많은 상품을 보유하고 있는 것은 물론, 각 상품 별로도 SKU - 즉 사이즈 별, 색상 별 하위 상품들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어떤 SKU를 고객에게 노출해야 할지, 같은 키워드라도 어떤 상품을 보여주어야 할지 등 마케터가 의사 결정을 해야 하는 요소가 매우 많습니다. 이에 대한 데이터를 하나하나 분석하여 광고에 적용한다는 것은 몹시 어려운 일입니다.
A사 역시 MZ세대 타겟팅을 위해 모바일 쇼핑 검색 광고에 힘쓰고 있지만, 치열한 경쟁 속에서 비용 효율을 지키며 광고 노출 순위를 높이고, 투자 대비 효과를 확보하는 것이 쉽지 않았습니다.
이에 A사는 AI와 수리 최적화 기술을 이용해 각 소재(상품)는 물론, 소재 하위의 키워드 단위까지 최적화하는 MOP를 도입하였습니다. 높은 브랜드 인지도를 유지하면서, 반팔 티셔츠, 후드집업, 맨투맨과 같은 스포츠 의류 제품의 매출을 극대화할 수 있는 최적화 목표를 설정했습니다.
MOP의 효과: 쇼핑 검색 광고 매출 실적 12% 향상!
MOP를 도입한 후, 직전 기간 대비 매출은 12.1%, ROAS는 5.4% 증가하였으며, 그 외 주요 광고 지표 모두 실적이 개선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MOP는 어떻게 A사의 실적을 향상시켰을까?
사람이 운영하는 쇼핑 검색 광고의 한계
ⅰ. 고려 불가능한 수많은 경우의 수
일반적으로 마케터가 쇼핑 검색 광고를 운영할 때에는, 광고 소재 별 노출 현황과 실적을 모니터링하여 예산과 입찰가를 결정하게 됩니다. 그러나 광고 소재의 수가 많고, 소재 별로 속해 있는 키워드의 수가 방대하다면, 이를 정확히 분석하고 향후 실적을 예측해 운영하기는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운동화'라는 키워드가 100개의 소재, 즉 상품에 적용되는 공통 키워드라면 어느 소재의 입찰가를 높여야 해당 키워드가 잘 작동할 수 있을 지를 시시각각 판단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그러나 MOP는 예측&최적화 알고리즘을 통해 광고 소재 뿐만 아니라 검색어 단위까지도 면밀히 예측하고 입찰 전략을 수립하므로 계산해야 하는 경우의 수가 많은 복잡한 문제를 해결할 때 매우 용이하게 마케터를 도와줄 수 있습니다.
ⅱ. 상시 운영의 어려움
또한 매체가 수많은 데이터를 잘 전달해줄 수 있다 하더라도, 이를 사람이 실시간으로 활용하기는 어렵습니다. MOP는 실시간으로 수집되는 방대한 검색어 단위의 실적 데이터를 학습하고, 24시간 자동으로 운영합니다.
즉 MOP는 실시간 데이터를 학습한 결과를 바탕으로 입찰가를 지속적으로 조정하며 퍼포먼스를 향상시킵니다.
광고의 상순위 노출 강화는 어떻게 이루어진 것인가?
A사의 경우, 매출 뿐만 아니라 브랜딩을 위한 노출 증대 목표를 동시에 달성하기 위해 ‘다중목표 최적화’를 진행했습니다.
‘노출'이 목표로 설정되는 경우, MOP의 알고리즘은 시간과 소재 별로 광고비 증분을 점층적으로 변경해가며 목표 노출 순위의 달성 수준을 반복적으로 계산합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 노출 순위 경쟁력을 확보하면서, 비용 효율성을 잃지 않는 범위 내에서 예산의 증·감액을 결정합니다. 따라서 광고비 를 과소진하지 않으면서 영리하게 노출 상순위를 점유할 수 있습니다.
A사 사례의 심층 분석을 통해 알아본 스포츠 브랜드의 디지털 마케팅 성공을 이끄는 기술, MOP
온라인 시장의 성장과 함께 쇼핑 검색 광고는 디지털 마케팅 성공에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습니다. 특히, 변화하는 트렌드와 소비자의 패턴을 파악하고 빠르게 광고 운영에 녹여내야 하는 스포츠/의류 브랜드의 경우, 실시간 데이터 기반 자동 입찰 최적화 솔루션 MOP가 광고 퍼포먼스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Q1. 기존 광고 캠페인을 운영할 때 어려운 점은 무엇이었나요?
검색광고의 볼륨을 더 효과적으로 확대하고 싶었는데, 수기로 입찰하면서 운영 시 비용을 늘리면 효율이 떨어지고, 효율을 맞추면 볼륨이 줄어드는 것이 가장 어려웠습니다.
다른 자동입찰 솔루션을 활용했지만 대부분 순위기반 입찰이어서 전환 성과나 경쟁업체의 입찰가 상향과 같은 이슈에 효과적으로 대응이 어려웠습니다.
Q2. MOP 도입 전 어떤 기대를 가지고 있었나요? 또, 실제 사용했을 때 어떤 기능이 가장 많은 도움이 되었나요?
24시간 자동 및 순위 기반 입찰 뿐만 아니라 성과 기반 입찰로 진행이 되기 때문에 '지금 보다 나아지겠지' 라는 생각이 컸습니다. 처음 도입 이후 1~2개월이 지났을 무렵에는 기대했던 것 보다 더 많은 볼륨 확장 뿐만 아니라 효율 개선까지도 진행이 되어 만족감이 큽니다.
전환/매출 기반의 입찰 최적화 옵션이 가장 큰 도움이 되었고, 키워드검색 뿐만 아니라 쇼핑검색까지도 입찰 관리를 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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