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지역으로의 사업 확장, MOP로 검색광고 운영에서 해결책을 찾다!
단기 임대 시장에서 성장 가능성을 확인 받다, 삼삼엠투
삼삼엠투는 임대인과 임차인 모두에게 효율적인 주거 경험을 제공합니다. 기존 부동산 시장에서 단기임대 옵션이 제한적이었던 문제를 해결하여, 임차인은 원하는 거주 공간을 신속하게 확보하고 임대인은 공실률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또한, 삼삼엠투는 플랫폼을 통해 집과 사람을 안전하게 연결하며 주거 시장의 혁신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삼삼엠투가 선택한 MOP! 그 도입 성공 사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Q. MOP 도입으로 이전 대비 업무에 변화가 있으신가요?
MOP를 사용하면서 가장 만족스러웠던 부분은 시간과 리소스를 절감하면서도 광고 성과가 개선되었다는 점입니다.
첫 번째로, 키워드 및 광고의 확장성이 증가했습니다.
롱테일 키워드와 신규 키워드를 포함해 지속적인 확장이 가능해졌으며, MOP가 자동으로 트렌드 변화에 맞춘 최적화의 키워드를 탐색하고 반영해줌으로써 키워드 관리가 훨씬 수월해졌습니다.
두 번째로, 업무 부담이 감소되고 전략 수립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늘어났습니다.
기존에는 다량의 키워드와 광고그룹을 하나하나 수동으로 최적화 해야 했지만, MOP가 자동 입찰 및 예산 재배분을 수행하면서 운영 부담이 크게 줄었습니다. 그 결과, 광고 운영자가 전략 수립 및 신규 키워드 발굴&크리에이티브 테스트 등 더욱 중요한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었습니다.
MOP 도입 직후 가시화된 검색광고 실적 개선
부동산 업종 특성상 철도노선/지역/임대유형에 따라 대량의 키워드 관리가 필요해, 전체 키워드를 관리하는데 많은 어려움과 리소스가 소요되었습니다. 특히 단기임대 서비스라는 점에서, 시즈널 트렌드를 고려한 시기 별 타이트한 관리가 필요해 단순히 순위 기반의 자동입찰만으로는 성과 관리가 어려웠습니다.
이에, 삼삼엠투는 MOP를 도입하여 머신러닝에 기반한 예측과 수리 최적화 모델을 이용해 실시간 계획을 수립하여 24시간 자동 운영 최적화가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1. MOP 이용 대상 키워드 선별하여 운영 효율화
유입/전환을 견인하는 주요키워드 및 서울지역의 경우 최적화에서 제외 처리하여 수동으로 집중 관리하였으며, 이외에 일일이 관리하기 어려운 키워드들은 MOP를 도입했습니다.
2. 최적화 목표를 조정하여 각 시점의 광고 KPI에 맞춰 유동적으로 운영
MOP 도입 이후에도 지속적인 데이터 분석을 통한 전략 조정으로, 시기 별 목표에 따라 노출/클릭/전환, 상순위 노출 강화 기능을 적절히 조합해 유동적으로 운영했습니다.
MOP 도입 전후 성과 비교 시, 전환/매출 실적이 향상되고 나아가 CPA까지 절감 시켰습니다.
수동 입찰 관리의 Pain Point를 해결한 검색광고 최적화 전략
Ⅰ. 전환 발생 가능성이 있는 광고그룹 추가 발굴
삼삼엠투의 경우 부동산업 특성 상 타 업종 대비 주요키워드에 대한 전환 의존도가 비교적 낮고 그룹별 전환이 고르게 분포되는 양상을 보였음으로, 광고그룹의 실적을 전체적으로 모니터링하며 예산을 배분하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다만 수동(Manual) 관리 시 광고그룹 개수가 많아 수기로 관리가 어려웠습니다.
MOP는 시즌 트렌드와 광고 운영 패턴을 학습하고, 선택한 광고 목표를 최대한으로 달성하기 위한 방향으로 광고그룹 단위의 예산 재배분을 진행합니다. 삼삼엠투의 경우 수많은 광고그룹을 하나의 최적화 아이템으로 묶어서 관리함으로써, 기존에는 일부 특정 지역 위주로 전환이 발생하였으나 MOP 도입 이후 다양한 지역과 노선 그룹에서 추가 전환을 이끌어내 광고그룹 간 전환수를 분산 시켰습니다.
Ⅱ. 전환 성과 기반의 신규 키워드 확장
삼삼엠투는 고관여 제품군에 속하여 전환 성과 개선을 위해 롱테일 키워드를 포함한 신규 키워드의 꾸준한 확장이 매우 중요했습니다. 또한 외부 시장/시즌 요인의 영향을 많이 받는 업종으로 실시간 트렌드나 시즌 이슈에 맞춰 시기 별 주력 키워드 집중 관리를 통한 타이트한 최적화 관리가 필요했습니다.
따라서 MOP 최적화 도입 시 최적화 목표에 노출/클릭을 추가해 유입 수를 확대함으로써 수많은 키워드에 대한 분석과 학습을 통해 예측의 정확도를 높였습니다. 결과적으로 예측 실적이 높은 시간대/키워드 위주로 예산을 재분배하여, 전환 발생 키워드 수를 늘리면서 신규 키워드의 전환 비중 또한 확대해 신규 전환 키워드를 꾸준히 발굴해 나갈 수 있었습니다.
삼삼엠투의 사례가 보여주는 것 : 24시간 입찰 관리를 통해 효율을 개선하는 MOP
시즈널리티 등 외부요인의 영향을 크게 받는 부동산 단기입대업 특성 상 MOP의 계정 별 맞춤 알고리즘 기반의 입찰 최적화 전략은 더욱 유의미 했습니다. 많은 광고그룹/키워드를 운영해야 하는 상황 속에서 광고 실적과 리소스 관리를 위해서는 MOP가 좋은 선택지가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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