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롯손해보험, 치열한 보험 업계 속 MOP 도입으로 검색 광고 경쟁력 압도!
국내 1호 디지털손해보험사, 캐롯손해보험!
캐롯손해보험은 2020년 1월 본격적인 영업을 시작한 이후 후불제 자동차보험 ‘퍼마일 보험’을 통해 시장 점유율을 크게 늘려가고 있는 국내 1호 디지털손해보험사입니다. 주행 거리에 따라 보험료를 달리 책정해 합리적인 보험료로 이용 가능하기에 젊은 층의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다만 수익성이 낮은 저렴한 가격의 미니보험을 주요 상품으로 내세우고 있는 만큼, 보험 서비스 비용 관련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 캐롯손해보험의 주요 과제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디지털 보험사, 그 시작을 연 캐롯손해보험의 MOP 도입 성공 사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캐롯손해보험의 새로운 도전: 수동 입찰의 한계를 극복하다!
다이렉트 보험업계는 검색 광고 경쟁이 장기화되며 효과적인 운영 방식에 대한 고민을 끊임없이 하고 있습니다. 수십만에서 수백만에 달하는 수많은 키워드들을 관리하기에 기존의 수동 운영 방식이나 Rule-based의 단순한 자동화 툴로는 더 이상 효율성을 개선하기 어려워졌고, 특히 캐롯손해보험은 새로운 시장 선도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검색 광고 효과 창출에 새로운 시도가 필요했습니다.
이에, 캐롯손해보험은 머신러닝에 기반한 예측과 수리 최적화 모델을 이용한 실시간 계획을 수립하여 24시간 자동 운영 최적화가 가능한 MOP(Marketing Optimiztion Platform) 도입을 결정했습니다.
캐롯손해보험의 스마트한 MOP 이용 전략: MOP 최적화 목표 조정을 통해 검색 광고 효과 극대화
1단계, MOP 이용 대상 키워드 선별
캐롯손해보험은 전환이 발생하는 소수의 키워드를 집중적으로 관리했지만, 그 외의 키워드까지 일일이 관리하기에는 어려움을 겪고 있었습니다. 따라서 큰 전환량을 리드하는 키워드 그룹은 사람이 기존과 같이 수동(Manual)로 관리하고, 그 외 키워드는 모두 MOP를 통해 자동(Auto) 운영하였습니다.
2단계, MOP 최적화 목표 조정
검색 광고의 가장 큰 목표인 ‘전환 최적화’를 MOP의 목표로 설정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MOP가 데이터를 학습하며 그동안 관리하기 힘들었던 수많은 Longtail 키워드까지 한정된 예산 내 최대의 전환을 발생시키고자 분· 시간 단위로 입찰을 타이트하게 관리하였습니다.
이후 신규 사업자인 캐롯손해보험은 전환과 더불어 인지도 확보도 중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전환’ 뿐만 아니라 ‘노출’과 ‘클릭’도 동시에 최적화 하고자 하는 목표를 수립했고, 이에 MOP의 ‘다중 목표 최적화’ 기능을 이용해 원하는 값들을 동시에 최적화 하기 시작했습니다.
3단계, 연휴 기간 Top Rank Boosting 옵션 활용
캐롯손해보험의 마케터는 연휴 기간 동안 PC 검색량 감소가 미리 예상되었으므로, 이에 대비하기 위해 ‘Top Rank Boosting’ 옵션을 적용하여 연휴 기간 충분한 검색 노출량 확보에 성공했습니다.
Top Rank Boosting이란?
전체 키워드에 대해 3순위 이내의 노출량을 확대하는 전략으로, 특정 시즌이나 자체 프로모션 기간 등 단기간 효과 상승이 필요한 경우 주로 사용되는 옵션입니다.
4단계, 지속적인 데이터 분석 및 전략 조정
명확한 목표 설정 이후 마케터의 인사이트와 MOP의 최적화 기능들을 이용하여 운영 전략을 조정함으로써, 캐롯손해보험은 MOP를 이용해 변화하는 시장 상황에 맞춰 최적의 성과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MOP의 효과: 캐롯손해보험, 검색 광고 전환 실적 7.25% 향상!
광고비 감축에 대응하는 최선의 실적 방어, 나아가 실적 개선까지!
MOP는 어떻게 캐롯손해보험의 실적을 향상시켰을까?
Ⅰ. 최적화 목표에 반영된 마케터의 인사이트
실시간으로 발생하는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수리 최적화 모델이 빠르게 입찰 전략을 조정하고 전체 실적 관점에서 퍼포먼스가 향상되도록 관리합니다. 또한, 변화하는 시장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마케터의 인사이트가 적시에 광고 최적화 목표에 반영되어 효과가 더욱 향상되었습니다.
Ⅱ. 수동으로 관리한 핵심 키워드군과 MOP로 관리한 키워드의 변화 분석
캐롯손해보험은 수동으로 관리한 키워드군과 MOP를 도입한 키워드군이 존재하여, 동일 기간에 대해 각 키워드의 실적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를 분석할 수 있었습니다.
ⅰ. 수동 운영 키워드 그룹의 CPC는 49.96%, CPA의 경우 75.6% 상승한 반면, MOP 도입 키워드의 경우 CPC는 20.8%, CPA는 14.6% 하락하여 수동 운영 키워드에 비해 비용 측면에서의 효율 개선을 이루어 내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ⅱ. MOP 운영 키워드들의 비용 효율 개선을 알아보기 위해, 각 키워드들이 시기에 따라 CVR과 CPA 측면에서 어떻게 변화하였는지를 분석했습니다. 기존에 좌측에 포진해 있던 키워드들이 MOP 도입 이후 우측으로 이동하는 현상을 볼 수 있는데, MOP를 통해 실적이 관리되면서 CVR이 상승하고 CPA 효과도 좋아지는 결과를 얻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캐롯손해보험 사례가 보여주는 것: AI 최적화 기술, 보험업계 검색 광고 경쟁력의 핵심
인공지능 기술은 앞으로 보험업계의 검색 광고 운영 방식을 더욱 혁신적으로 변화시킬 것으로 예상되기에, 더욱더 방대한 광고를 관리해야 하는 마케터에게는 ‘필수’가 될 것입니다.
AI 기반 광고 최적화 솔루션 MOP는 보험사들이 보다 효과적인 광고 운영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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