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일리가 선택한 쇼핑검색광고 입찰 최적화 솔루션, MOP!
통합된 디지털 경험을 통해 효율성을 높이다, 와일리
와일리는 통합 마케팅 솔루션을 통해 고객의 다양한 마케팅 요구를 충족시키고 있습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아우르는 종합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 브랜드의 일관된 메시지를 전달하고, 소비자와의 접점을 확대합니다. 특히, 데이터 분석을 통해 최적의 광고 전략을 수립하고, 실시간으로 캠페인을 최적화하여 높은 성과를 달성하고 있습니다.
와일리가 선택한 MOP! 그 도입 성공 사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와일리가 MOP를 선택한 이유: 제대로 된 리소스 절감과 성과 향상 - 리소스를 더욱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비결!
Q1. 이전에 사용하셨던 솔루션과 MOP의 차이점이 있으신가요?
기존의 타사 솔루션은 순위 기반의 자동입찰 위주라 리소스 측면에서 아쉬운 부분이 있었으나, MOP 도입 이후 입찰 관리 외에도 캠페인 예산 운용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어 종합적인 리소스가 절감되어 만족 중에 있습니다.
Q2. MOP가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에 도움을 주었나요?
MOP 도입이후 제대로 된 리소스 절감과 성과 향상이라는 결과값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솔루션을 통해 자동화, 리소스 절감을 이뤄냈더라도 성과에 변화가 없다면 유지하기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MOP의 경우 도입 이후 전월과 비교 시 만족스러운 ROAS 향상을 보였는데요. 기존에는 담당자가 상품 하나 하나씩 지난 데이터와 비교해가며 수동 입찰을 보고 제외 키워드 작업을 했다면, MOP는 목표값과 예산을 세팅해두면 이에 맞춰 24시간 디테일한 입찰과 성과 모니터링을 해준다는 점이 큰 장점이라고 생각됩니다.
와일리의 MOP 운영: K사 사례로 알아보는 쇼핑검색광고 최적화 전략
생활용품 커머스 K사
K사는 생활용품 분야에서 다양한 제품을 제공하며 높은 품질과 합리적인 가격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업종 특성 상 다양한 제품 카테고리로 인해 다수의 광고그룹과 소재를 운영하면서 manual 운영 시 상품 별로 광고를 관리하는 것이 어려웠습니다.
따라서 MOP를 통해 모든 제품 카테고리 통합하여 PC/MO 기기 별로 하나의 최적화 아이템으로 관리함으로써 운영 효율화를 확보했으며, 실적 측면에서도 전환 발생 가능성이 있는 소재를 다양화하고 요일/시간대 별 예산을 효율적으로 배분함으로써 성과를 극대화 했습니다.
Ⅰ. 소재 단위의 예산 재분배를 통한 신규 위닝 소재 발굴
MOP는 쇼핑검색광고 최적화 입찰을 진행할 때 소재 단위의 성과 분석을 통해, 기존에 전환량이 적었던 소재의 면밀한 순위 관리로 전체 전환량을 극대화합니다. 실적 대비 CPA가 높은 소재의 예산을 축소하고 장기적으로 전환 발생 가능성이 있는 소재로 예산을 재분배하여 운영 합니다.
K사의 경우 기존 전환 상위 소재 집단의 CPA를 절감하면서 비용 효율성을 확보하고, 절감된 예산을 전환 하위 소재 집단에 투자하여 신규 전환과 매출을 이끌어냈습니다.
Ⅱ. 뛰어난 실적 예측 알고리즘을 통한 요일별 예산 조정
MOP의 전환 최적화 알고리즘은 머신 러닝을 통해 계정 별 트렌드를 학습하고 시간대 별 실적을 예측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요일/시간대 별로 일 예산을 적절하게 조절하여 구매가 발생하는 핵심 요일 및 시간대의 투자를 확대합니다. 과거 CPA가 높았던 요일 및 시간 그룹의 예산 비중을 낮추어, 수동 운영 대비 예산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K사의 경우 소재 단위의 시간그룹별 실적 예측을 통해 기존에 CPA가 높았던 요일의 예산 비중을 낮추고, 전환 가능성이 높은 다른 요일의 예산 비중을 높여 manual 운영 대비 효율적인 광고비 사용으로 전체 CPA 실적을 개선시켰습니다. 또한 MOP 도입 이후 학습이 진행됨에 따라 뚜렷한 요일 트렌드를 띄지 않는 계정의 특성에 맞춰 요일 별 균등한 비용 운영으로 성과의 안정성 또한 확보했습니다.
III. 24시간 밀첩 관리를 통한 CPC 절감
MOP는 24시간 내내 실시간에 가까운 관리를 진행합니다. 특히 쇼핑검색 광고의 경우 시간대 별 소재 내 검색어 단위까지 실적을 예측하여 예산을 재배분하고, 시간그룹 별 고효율 검색어 기준의 입찰을 진행하여 비용효율적으로 운영되며, 머신 러닝을 통해 전체 실적을 개선하는 방향으로 최적화됩니다.
K사의 경우 주요 시간대 전반적인 CPC 절감을 통해, 오픈마켓과 경쟁이 심한 브랜드키워드를 포함해 브랜드&일반키워드 그룹 모두 CPC와 CPA 모두 절감하는 성과를 이끌어 냈습니다. 24시간 밀첩 관리를 통해 예측 실적이 높은 시간그룹/광고그룹에 예산을 재분배하면서 수동으로 운영하는 것 대비 전체적인 퍼포먼스를 개선합니다.
결과적으로 MOP 연동 기간이 길어질수록 예측에 대한 정확도가 상승하며, 일반키워드 그룹과 브랜드키워드 그룹 모두 CPC 개선 추이를 보이며 유입성과를 개선시켰으며, 전환 최적화 목표에 맞춰 ROAS또한 동반 상승하는 결과를 이끌어냈습니다.
와일리의 사례가 보여주는 것 : 소재단위의 24시간 밀첩 관리를 통한 실적 극대화
와일리의 사례를 통해 MOP는 단순히 순위 기반의 자동 입찰이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광고 계정 별 맞춤 알고리즘을 구축함으로써, 카테고리가 다양해 관리가 어려웠던 브랜드도 소재 단위의 쇼핑검색광고 입찰 최적화를 통해 성과 개선을 이끌어낸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더 많은 성과와 비용 효율성 확보를 위한 방법으로, MOP가 좋은 선택지가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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