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립닷컴, 70만 개 키워드의 검색 광고 운영도 MOP 도입으로 해결!
여행이 필요할 때, 트립닷컴(Trip.com)
트립닷컴은 전 세계 200여 국가에 걸친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140만 개 이상의 숙박 업소와 전 세계 5천 개 이상의 도시를 잇는 200만 개 이상의 항공편 예약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뿐만 아니라, 국내외 액티비티, 렌터카, 기차표, 공항픽업 등 여행에 필요한 다양한 예약 서비스까지 제공하면서 그 규모를 키워가고 있습니다.
‘세계 3대’ 여행 플랫폼, 트립닷컴! 어마어마한 규모의 검색 광고도 MOP와 함께합니다. 그 성공적인 도입 사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총 674개의 광고 캠페인, 101,032개의 광고 그룹, 708,821개의 키워드! - MOP에선 ‘가능’
현재 트립닷컴은 국내외 여행에 필요한 다양한 예약 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 검색 광고를 하나의 큰 전환 축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큰 규모만큼, 현재 운영 중인 광고 그룹은 10만 개가 넘으며, 키워드 또한 70만 개가 넘습니다. 이러한 광고 그룹 및 키워드를 마케터가 모두 관리한다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트립닷컴의 목표: 전환량 확보, 그리고 치열한 경쟁 상황에서의 낮은 CPA
트립닷컴은 많은 키워드 수로 인해, 기존의 정해진 Rule-Based 방식으로 많은 키워드를 관리해 왔습니다. 이에 MOP는 머신러닝 모델의 예측 결과를 바탕으로, 수천, 수만 가지의 경우의 수를 계산하여 한정된 예산 내에서 효율적으로 성과를 개선할 수 있도록 수리 최적화를 운영하였습니다.
1차적으로 12월 25일부터 시작된 트립닷컴의 MOP 도입은 기존과 유사하게 진행되었고, CPA가 소폭 감소하였습니다. 그리고 1월 17일 트립닷컴의 새로운 광고 캠페인에 MOP를 추가로 도입하며, 기존 1차 MOP 적용 대비 전환 성과가 개선됨으로써 성공적인 MOP 운영이 이루어졌음을 확인하였습니다.
MOP의 효과: 트립닷컴, CVR 24.8% 상승 및 CPA 32% 감소!
트립닷컴은 실험적으로 연동했던 두 개의 캠페인에서 MOP의 성능을 충분히 확인하였습니다. 이는 트립닷컴 전체 캠페인의 MOP 확대 도입으로 이어졌습니다.
MOP는 어떻게 트립닷컴의 실적을 향상시켰을까?
트립닷컴이 운영 중인 전체 캠페인을 MOP에 확대 도입한 뒤의 변화를 알아볼까요? MOP는 다양한 대량 데이터를 통해 키워드 별 추세를 파악하였습니다. 그리고 트립닷컴 맞춤 알고리즘을 통해 고도화된 최적화를 선보였고, 이는 전체적 실적이 상승하는 효과와 함께 기존 대비 낮아진 CPA로 더 많은 전환량 확보로 이어졌습니다.
정량적 수치뿐만 아니라, CVR, CTR 또한 지속적으로 상승 추세인 안정적인 운영을 진행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추가되는 키워드에도 순차적으로 MOP를 통한 수리 최적화를 확대 진행하고 있습니다.
트립닷컴 사례가 보여주는 것: 대량 데이터 연동과 더욱 정교화된 MOP
이렇게 트립닷컴은 전체 캠페인 연동을 통해 얻은 다양한 데이터를 훌륭하게 학습하고, 최적화에 활용하였습니다. 대량의 데이터는 AI 학습을 고도화하여, 더 정확한 예측 값을 도출하였고 트립닷컴은 기존 Rule-Based의 단순 입찰 방식을 수리최적화 알고리즘의 전문적인 입찰 방식으로 바꾸었습니다.
세계 3대 여행 플랫폼에 걸맞는 트립닷컴의 ‘무거운’ 데이터도 MOP에 적재 및 학습이 가능합니다. MOP는 이처럼 빅데이터를 가진 대형 플랫폼들의 효과적인 광고 운영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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