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화된 건강기능 시장 속 헥토헬스케어가 선택한 전략, MOP!
국내 보장균 수 1위 유산균, 드시모네
건강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다수의 브랜드들이 ‘유산균’ 중심의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헥토헬스케어는 프리미엄 유산균 ‘드시모네’를 통해 국내 1위 보장균수로 차별화된 제품을 판매하며 고함량 프리바이오틱스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프리미엄 유산균 ‘드시모네’로 대표되는 헥토헬스케어가 선택한 MOP! 그 도입 사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드시모네4500, 24년 7월 한국식약처 고시 기준
헥토헬스케어가 MOP를 선택한 이유: 그룹 별 세부 KPI 달성 실현
Q1. 캠페인 목표에 MOP 활용이 적합하셨나요?
MOP의 입찰 최적화 기능을 통해 SA/SPA 캠페인의 KPI인 전환을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운영하였습니다. 다중 목표 최적화 기능을 활용하여, 그룹 별로 구분되는 하위 KPI를 충족하는 입찰 전략을 적절히 적용할 수 있었습니다.
Q2. MOP 도입으로 이전 대비 업무에 변화가 있으신가요?
기존의 수동 입찰 대비 광고 운영 리소스가 절감되었으며, 이를 통해 소재, 타겟팅, 그리고 신규 캠페인 추가 운영 등 캠페인 효율 제고가 가능했습니다. 또한, 캠페인 확장 운영을 위한 리소스를 확보한 덕분에 전체 캠페인 성과에 기여할 수 있었습니다.
Q3. 자유롭게 말씀해 주시고 싶으신 부분이 있으신가요?
연동 작업이 쉬워서 운영 캠페인에 빠르게 적용할 수 있었으며, 오프라인으로 진행된 MOP 활용 교육 및 MOP 담당자 분들의 타이트한 관리로 누구든 쉽게 온보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헥토헬스케어로 알아보는 MOP 운영 전략
Ⅰ. 효율적인 예산 확대
헥토헬스케어는 ‘전환최적화’를 목표로 유입 및 구매 전환 수를 확대하고자 하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효율적인 예산 확대를 위해 MOP를 도입하게 되었고, 전환 효율은 유지하면서 유입과 전환을 성공적으로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MOP는 과거 실적 데이터를 학습하여 광고 계정 별로 시간 그룹을 나누고, 그룹 별 효율에 따라 예산을 재분배합니다. 따라서, 과거에 CPA가 높았던 시간 그룹의 예산 비중을 낮추어, 보다 효율적인 시간대에 추가적으로 투자할 수 있었습니다.
Ⅱ. Ensemble 기법을 활용한 뛰어난 실적 예측 알고리즘
그러나 매일, 매 시간 경쟁 입찰이 진행되는 퍼포먼스 광고 시장에서는 누적된 과거 실적 데이터만 가지고 현재, 그리고 미래의 운영 전략을 수립하기 쉽지 않습니다. 더 높은 퍼포먼스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실적 트렌드를 끊임없이 분석하고, 시장 변화를 예측하여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해야 합니다.
MOP는 ML 기술을 활용해 실적 예측 모델을 생성하고, 다양한 학습 모델을 결합하여 단일 모델 대비 더 강력한 예측이 가능한 Ensemble(앙상블) 기술을 추가적으로 적용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연동 기간이 길어질수록, 예측에 대한 정확도는 크게 상승하게 됩니다.
MOP의 효과: 헥토헬스케어, 유입과 전환을 성공적으로 확보하다
헥토헬스케어는 MOP 도입 이후, 시간대 별 효율적 예산 운용과 고도화된 알고리즘을 활용해 18.6%의 유입과 16.4%의 구매 전환을 확보하였습니다.
헥토헬스케어 사례가 보여주는 것: 강력한 예측 실적을 바탕으로 효율을 개선하는 MOP
헥토헬스케어 사례를 통해, 광고 계정 별 맞춤 알고리즘 구축 후 앙상블 기술을 적용해 고도화된 MOP의 예측 정확성을 확인해볼 수 있었습니다.
시장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더 높은 퍼포먼스 성과를 달성하고 싶다면, MOP가 좋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 MOP 블로그의 모든 콘텐츠 저작권은 LG CNS MOP에 있습니다. 인용 시에는 반드시 출처를 표기해야 하며 복사·무단 전재·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