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P도입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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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코마케팅이 선택한 차별화된 퍼포먼스 최적화 솔루션, MOP

마케팅 최적화의 최고를 추구하다, 에코마케팅

에코마케팅은 퍼포먼스 마케팅을 국내 최초로 도입한 온라인 광고 대행사입니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성과를 측정하고, 개선해 나가는 과정을 거듭하며 성장해 온 에코마케팅은 마케팅 최적화 영역에서 차별화된 전문성을 갖추었습니다. 국내 유수 광고주들의 선택, 약 16년만에 1,700배 이상 증가한 광고취급고, 전 세계 56개국으로의 확장이라는 성과가 이를 입증합니다.
고객사의 매출 성장이 자신들의 성장이라 말하는 에코마케팅이 마케팅 성과 최적화를 위해 고도화된 최적화 알고리즘 솔루션 MOP를 선택하였습니다. 그 도입 성공 사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에코마케팅이 MOP를 선택한 이유: 최단기간 퍼포먼스 상승, 운영 리소스 절감 효과 톡톡

Q1. MOP도입 후 가장 도움이 되었던 부분이 무엇이었나요?
도입 후 1~2개월 만에 기대보다 더 많은 전환 볼륨이 확장되었고, 효율까지 개선되어 만족감이 큽니다. 또한 물리적으로 관리 리소스가 절감된 것은 물론이고, 제품 카테고리별 시즈널리티에 맞는 입찰 관리가 적용되면서 성과가 개선되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Q2. 타 솔루션과 MOP의 차별점이 있을까요?
쇼핑검색광고까지 정확하게 구현되는 솔루션이 거의 없는데, MOP는 검색/쇼핑검색광고를 모두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Q3. MOP를 도입하여 어떻게 실적을 확보했나요?
광고주의 광고 목표에 맞춰 최적화 설정을 다양하게 조정해보고, 목표가 극대화되는 조합을 찾았습니다. 그 결과, ROAS를 비롯한 성과가 특히 두드러지게 개선되었고, 현재까지 적용한 솔루션 중 가장 단기간 내에 퍼포먼스가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더 많은 광고주의 매출 성장을 위해 연동 확대 역시 추진 중에 있습니다.
Q4. MOP도입 후 예산과 입찰 등 광고 운영 영역에 들어가는 리소스가 얼마나 줄었나요?
예산/입찰 관리에 투입되는 리소스가 거의 0%로 줄었습니다. 절감된 리소스는 신규 광고 수주에 활용될 수 있어, 전사적 차원에서 MOP 도입 이후 효율성이 개선되었습니다.
광고에 대한 전문성이 높고 분석 수준이 높은 마케터가 MOP를 잘 이용했을 때 저희가 예상한 것보다 더 큰 시너지를 낼 수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특히 고도화된 MOP와 같은 솔루션을 이용하여 전문적으로 광고 Operation을 배우고 활용해 성과를 확보하는 것을 매우 즐긴다는 점이 인상 깊었습니다.
또한 에코마케팅은 광고주의 매출 성장을 위한 전략 수립과 분석의 중요성을 충분히 알고 있었기에 이 부분이 저희 솔루션의 방향성과 잘 맞아 떨어졌습니다. 저희 팀과 함께 월별 데이터 분석 워크샵을 함께 진행하면서 MOP에서 제공한 고급 데이터 분석에 에코마케팅의 광고주에 대한 이해를 더하여, 실제 액션이 가능한 인사이트로 발굴하여 광고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어 솔루션 컨설턴트인 저 역시 좋은 경험이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이런 유의미한 협력을 통해 더 많은 성공 사례를 만들어가면 좋겠습니다.

에코마케팅이 MOP를 통해 확보한 성과:

1. 식자재 통합 B2B 서비스 플랫폼 A사

A사는 온라인 환경에서 잠재 고객층을 효과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쇼핑 검색 광고를 활발하게 운영해 왔습니다. 하지만 업종 특성 상, 취급하는 제품의 카테고리가 매우 많기 때문에 상품 별로 광고를 관리하는 것이 매우 어려웠습니다. 또한, 검색광고의 경우에도 일반 키워드들의 비중이 높아서 manual 운영 시 효율 관리가 어려웠습니다.

Ⅰ. 소재 별 예산 재배분을 통한 광고 실적 극대화

쇼핑검색광고는 한 개의 상품에 여러 검색어가 수집되고, 동일한 검색어가 여러 개의 상품에 노출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광고 상품의 특성 상 사람이 검색어 단위의 분석을 통해 입찰가를 결정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MOP는 고도화된 계산으로 각 상품의 검색어 별 실적을 모두 예측하여, 특정 시점에 어떤 검색어, 그리고 어떤 상품을 상순위로 노출할지 결정합니다.
MOP는 소재 별 최적 예산을 계산하여, 실적 발생 가능성이 있는 소재로 예산을 재배분하며 전체 퍼포먼스를 개선하였습니다.

2. 스포츠 브랜드 B사

B사는 신발, 스포츠 의류 등을 포함하여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고품질, 편안한 착용감 뿐만 아니라 트렌디한 디자인으로 MZ세대의 인기 브랜드로 자리잡으면서 광고를 통한 매출 볼륨을 더욱 확대하고자 하였습니다.
그러나 기존 rule-base의 입찰로는, 광고 비용을 증액하면 효율이 하락하고, 효율 중심으로 운영하면 광고 볼륨이 감소하는 것이 가장 큰 pain point였습니다.

Ⅰ. 다중목표 최적화로 효율과 볼륨 모두 확보!

‘다중목표 최적화’는 여러 광고 지표 (노출/클릭/전환/매출)를 동시에 최적화하기 위한 목표입니다. 선택한 광고 지표를 동시에 최적화하기 위해 알고리즘은 매 시간 별 키워드/소재의 목표 달성 수준을 끊임없이 계산합니다.
B사는 효율과 볼륨 동시 달성이라는 KPI를 위해 ‘노출’과 ‘매출’ 지표를 선택하여 운영하였고, 도입 후 매출, ROAS 개선은 물론 비용 효율적으로 상순위 노출을 점유할 수 있었습니다.

복잡한 의사결정 속 최적의 해답, MOP

전문 퍼포먼스 대행사의 마케터 역시 오늘날 디지털 광고의 방대한 데이터와 복잡한 환경에 어려움을 말할 때가 있습니다. 이러한 어려움을 헤쳐 나가기 위해, 마케터는 더 많은 성과를 확보하고 비용 효율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MOP와 같은 솔루션을 이용하여 운영 리소스를 절감하고 브랜드의 성장에 더 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스마트한 work flow를 가져가야 하는 시기입니다.
앞으로 더 발전할 디지털 광고의 세계에서 복잡한 의사결정 속 최적의 해답을 제시할 수 있는 MOP가 모든 마케터의 성장을 지원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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