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P도입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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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P가 발굴한 최적의 시간대로 코웨이 렌탈 구매 전환을 극대화하다!

코웨이의 디지털 전환(DX) 가속화

코웨이는 렌탈 비즈니스를 국내에 처음 도입한 기업으로 정수기, 공기청정기 등을 바탕으로 20년 이상 국내 환경 가전 사업을 이끌어온 국내 NO.1 환경 가전 렌탈 전문 기업입니다.
코웨이는 ‘코디’라고 불리는 방문 판매 및 제품 컨설팅 전문가와 함께 오프라인 시장 기반으로 성장해 왔지만, 팬데믹을 거치며 자연스레 디지털 기반의 변화를 도모하였습니다.
코웨이만의 DX 코디매칭 서비스를 기반으로 디지털 마케팅의 전문화·고도화를 향해 나아가는 코웨이의 MOP 도입 성공 사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코웨이의 새로운 기회와 도전: MOP 도입의 계기가 되다!

Ⅰ. 네이버페이를 이용한 렌탈 기능 런칭으로 발생한 새로운 기회

2023년, 네이버페이 렌탈 구매 기능이 런칭되었고, 쇼핑검색광고 내 전자제품 카테고리가 신설되었습니다. 즉, 디지털의 다양한 채널을 통한 렌탈 구매가 가능한 환경이 잘 조성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은 코웨이의 쇼핑검색광고 운영에 대한 니즈(needs)를 증가시켰습니다.

Ⅱ. 쇼핑검색광고 운영의 어려움

하지만, 신규 런칭 상품 특성 상 렌탈 가전 업종 쇼핑검색광고에 대한 know-how가 부재하였습니다. 코웨이는 네이버 쇼핑검색광고를 운영하고자 했지만, 파워링크와 다른 폐쇄적인 운영 환경에서 입찰을 진행해야 했습니다. 쇼핑검색광고는 파워링크와 달리, 키워드 단위의 입찰이 불가한 ‘소재 단위’의 일괄 입찰시스템이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상품 소재 다변화와 단순 입찰가 상향에 따른 상순위 노출 외 별도 입찰 전략이 쉽지 않은 상황이었습니다.
이는 AI 기반 MOP의 ‘쇼핑검색광고 입찰 최적화 기능’을 통한 빅데이터 트렌드 분석 및 광고 성과개선을 시도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코웨이의 MOP 이용 전략: 렌탈 가전업종 트렌드를 학습하다

코웨이는 전환 성과의 극대화와 더불어, 비용 효율을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MOP를 도입하였습니다.
일반적인 쇼핑검색광고의 경우, 소재의 입찰가 단위와 달성 성과 기준으로 사람이 판단하여 입찰합니다. 그러나 동일 키워드가 ‘여러 소재’에 걸쳐 할당되어 있기에, MOP는 하나의 키워드에 대해 상순위로 노출시킬 소재로는 무엇이 적절할지 최적화 알고리즘을 통해 판단합니다. 따라서, 시간대 별로 다른 키워드를 상순위에 노출시키면서 전환 발생이 예측되는 키워드의 입찰 시간대와 금액을 분석하여 소재 단위 입찰을 최적화 시키는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이에 MOP는 AI 머신러닝을 활용하여, 코웨이의 실적을 기반으로 기존엔 없던 렌탈 가전업종에 대한 트렌드 및 운영전략을 학습시켰습니다. 수학적 최적화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사람이 하지 못하는 수많은 최적 입찰에 대한 경우의 수를 분석 및 계산해 내었으며, 24시간 자동입찰 및 평가, 운영을 통해 새로운 운영 패턴 및 실적을 발굴해 내고자 하였습니다.

MOP의 효과: 코웨이, 전환 성과 상승, CVR 상승, CPA 감소 동시 달성!

MOP 도입 이후 코웨이 쇼핑검색광고 성과는 어떻게 바뀌었을까요?
성수기 기준 코웨이 쇼핑검색광고를 각 1개월 씩 ‘수동 운영’과 ‘MOP 최적화 운영’으로 진행해 보았습니다. 그 결과, 전환 성과는 무려 188% 상승하였고, CVR은 83.4% 상승하였으며, CPA는 65.6% 감소했다는 결과를 만들어 내었습니다! 즉, 절대 성과량의 2배 수준의 증가와 더불어, 단가도 1/3 수준으로 떨어트리는 성과를 만들어 내었습니다.

코웨이 사례가 보여주는 것: 전환 최적화를 위한 ‘황금 시간대’를 발굴하다

이와 같은 놀라운 성과 개선 속에 숨겨진 비밀은, 성수기에 따른 단순 성과 증대와는 차이가 있었습니다. 그 이유는, 그동안 마케터가 발견하지 못했던 시간대에서도 전환량을 늘려가며 성과를 만들어 냈기 때문입니다. 즉, AI의 데이터 학습 및 예측 시간대 운영이 수동 운영으로는 발견하지 못하는 ‘황금 시간대’를 발견해 추가적인 성과를 견인해냈다는 점이 상당히 유의미합니다.
사람은 매 분, 매 시간 실시간 입찰하지 못하기에 MOP의 자동입찰을 통해서만 가능했던 실적 개선이었으며, 이 입찰 통한 예측을 바탕으로 한 최적의 입찰 계획 결과라는 점에서 MOP가 견인한 마케팅 성과임을 다시금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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