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뮤, 제품 카테고리별 맞춤형 전략으로 쇼핑검색광고 퍼포먼스 극대화!
아트뮤, 감성 모바일 충전 액세서리 브랜드
아트뮤는 창조적인 디자인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고속 충전기, 무선충전기, 영상케이블, 차량용 충전기 등 7개의 제품군에 걸쳐 총 150개의 다양한 가심비 높은 모바일 충전 액세서리 상품을 판매하는 브랜드입니다.
감성 충전 액세서리의 대표주자, 아트뮤의 MOP 도입 성공 사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제품 카테고리 별 특성과 트렌드에 맞는 쇼핑검색광고 운영, MOP가 지원합니다.
새로운 모델의 모바일 기기가 끊임없이 출시되면서 더 강력해진 성능을 보조해주는 모바일 충전 액세서리 시장 역시 열전을 띄기 시작했습니다.
시장 규모가 확대되면서 쇼핑 검색 광고에서의 순위 노출 경쟁이 매우 치열해졌고, 요일/시간/상품 별 상세 분석을 통해 광고 비용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해졌습니다. 이에 아트뮤는 각 상품 별 실적 데이터를 예측하여 최적 예산을 파악하고 입찰가를 자동으로 변경하고자 MOP의 쇼핑검색광고 최적화 입찰을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광고 운영 초반부터 MOP와 함께!
MOP X 아트뮤, 10개월간 꾸준히 광고 퍼포먼스 극대화
아트뮤는 10개월이 넘는 오랜 시간동안 MOP와 함께 광고 실적을 최적화하였습니다. 도입 전 대비 CPC, CPA를 지속적으로 개선했고, 클릭, 전환, 매출의 정량적인 광고 지표 뿐만 아니라 CTR, CVR 등의 효율 지표까지 모두 성공적으로 달성하였습니다.
다만 MOP 도입 후에 크게 두 번 정도 전환당 단가가 상승했던 시점이 확인됩니다. 추석 연휴 및 인기 상품 품절로 인한 전환 성과 하락이 원인이었는데요, 이와 같이 광고 실적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에는 하루 예산을 축소하여 비용 효율적으로 운영해 주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효과적인 하루 예산 설정 TIP
MOP 최적화 입찰을 잘 사용하기 위해서는 하루예산 설정이 매우 중요합니다.
알고리즘은 하루 예산을 기준으로 키워드/소재의 입찰가를 결정하기 때문에, 예산에 여유가 있으면 설정한 최적화 목표 (클릭, 전환, 매출 등)의 정량을 확대하기 위해 운영되므로, 평균순위가 이전 대비 높게 운영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예산이 타이트하면 최대한 비용 효율적으로 움직이게 됩니다.
따라서 명절 연휴나 제품 품절 등으로 인한 광고 실적 감소가 예상될 때에는 예산을 축소하여 효율을 확보하는 방향으로 운영하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MOP는 어떻게 아트뮤의 실적을 향상시켰을까?
1. 제품 카테고리 별 최적화 입찰 설정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 만큼, 각 제품의 카테고리의 KPI에 맞게 최적화 목표를 설정하여 운영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유입 및 판매 수를 확대하고자 하였던 카테고리에서는 “전환최적화” 목표를 설정하였고, 매출 또는 여러 광고 지표를 확대하고자 하였던 카테고리에서는 “다중목표 최적화” 목표를 설정하여 운영했습니다.
그 결과, 도입 전 대비 유입, 전환 및 매출 지표가 모두 상승하였고, CVR, CPA 등 전환 효율 역시 개선된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2. 카테고리 간 유연한 예산 변경
MOP에서 최적화 목표 설정만큼 중요한 것이 하루예산 설정입니다.
아트뮤는 MOP의 예산민감도 분석 데이터를 통해 카테고리 별 최적 예산을 확인하고, 카테고리 간 예산을 유연하게 분배하였습니다.
아래 그래프의 예시처럼, 예산이 임계치에 도달한 것으로 분석되는 카테고리 A에서 예산을 감액 후, 카테고리 B와 카테고리 C에 나누어 증액하면 총 광고 실적을 확대할 수 있습니다.
예산 민감도 분석
설정된 최적화 아이템을 대상으로 광고 실적을 분석하여, 적정 예산을 참고할 수 있도록 그래프 형태로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현재 예산 수준에서 증액 또는 감액했을 때, 목표하는 광고 지표들의 예측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트뮤 사례의 심층 분석을 통해 알아본 쇼핑검색광고 운영의 든든한 조력자, MOP
Q1. 여러 솔루션 중 MOP를 선택하게 된 계기가 있을까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네이버쇼핑 광고비와 그에 비해 떨어지는 광고 효율로 고민하던 중 매체를 통해 MOP를 알게 되었습니다. 업무 특성상 유사한 서비스를 표방하는 업체들을 많이 경험했지만 언제 종료될지 모르는 업데이트와 정보 신뢰도의 문제로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비해 LG CNS에서 제공하는 MOP는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는 기대감에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Q2. MOP 도입 이후 가장 만족스러웠던 점은 무엇인가요?
네이버 쇼핑광고 진행 시 각 목표에 맞게 최대의 효율을 낼 수 있도록 최적화하는 점이 가장 만족스럽습니다. 입찰가 및 서비스 상태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하면 좋겠지만 현실적으로 광고 관리창만 열어놓고 업무를 할 수 없기 때문에 AI 기반으로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해 실제 광고에 몇번의 클릭만으로 쉽게 적용할 수 있는 점이 가장 만족스러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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