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 입찰최적화 알고리즘으로 다양한 카테고리에 대한 입찰 관리를 더 정교하게!
코오롱몰이 선택한 쇼핑검색광고 입찰 최적화 솔루션, MOP!
코오롱몰은 패션부터 골프웨어, 라이프스타일까지 넓은 포트폴리오로 다양한 소비자층을 겨낭하고 트렌드를 이끕니다.
코오롱몰이 선택한 MOP! 그 도입 성공 사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Q1. MOP 도입으로 이전 대비 업무에 어떤 변화가 있을까요?
코오롱몰이 MOP 쇼핑검색광고에서 선택한 전략은 방대한 소재 수를 낮은 입찰가로 지속 노출하며 소비자의 인지&고려 단계에서의 지속적인 터치포인트를 발굴하는 것입니다. 다만 방대한 양의 소재를 관리하는데 있어 리소스 측면에서 Manual 운영의 한계가 있었습니다. MOP를 통해 전체 소재에 대한 입찰 관리를 자동으로 진행함으로써 리소스를 절감하고 성과를 개선함과 동시에, 쇼핑검색광고 관리의 다른 영역에 리소스를 투자하며 운영 전반에서 시너지를 도출했습니다.
Q2. 코오롱몰에서는 MOP Pro를 어떻게 활용하고 계신가요?
Pro 플랜의 경우 보다 다양한 알고리즘 컨트롤러 기능을 활용할 수 있어 최적화 아이템 운영에 있어 전략 세분화가 가능해졌습니다. 1)상품 특장점이 있는 A그룹의 경우 Budget Boosting 및 Rank Boosting을 통해 푸쉬하고 2)인지&고려 단계의 터치 포인트 확대 목적의 B그룹은 Max CPC 기능을 활용하여 유입 효율을 최적화하고 있습니다. 입찰최적화의 다양한 컨트롤러 기능 사용이 가능해지며 각 캠페인에 맞는 전략을 가져갈 수 있는 부분이 Pro의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코오롱몰 운영 사례로 알아보는 매드업의 쇼핑검색광고 최적화 전략
코오롱몰은 각 브랜드와 카테고리별 광고 그룹을 개별적으로 모니터링 하면서, 시즈널 트렌드 및 프로모션에 따라 실적이 급변하는 시장 특성을 고려해 짧은 주기의 최적화 전략이 필요했습니다. 하지만 업종 특성 상, 취급하는 제품의 카테고리가 매우 많기 때문 에 효율 관리가 어려웠으며, 이러한 Manual 운영의 한계를 MOP를 통해 해결하고자 했습니다.
I. 다수의 카테고리를 보유한 브랜드 특징을 고려한 최적화 구조 설계
소수의 주요 제품들은 구분하여 따로 집중적으로 관리하고, 그 이외의 다양한 카테고리 브랜드들은 하나의 최적화 아이템으로 묶어 운영 효율성을 확보했습니다. 최적화 구조는 단순화하되, 시즌 트렌드에 맞춘 주요 제품군 관리나 프로모션 운영에 리소스를 집중하여, 입찰에 있어 수동(Manual)로 관리 영역을 최소화했습니다.
최적화 아이템 A | 주요 제품군 포함
→ 안정적인 볼륨 견인이 필요한 주요 브랜드와 상품을 구분하여 관리했습니다. 최대 입찰가는 제한하지 않고, 볼륨 확장 중심의 운영이 가능하도록 설정했습니다. |
최적화 아이템 B | 전체 상품 카테고리 하나의 최적화 아이템으로 통합
→ 가방/골프/악세서리 등 다양한 제품군을 포함하며, 브랜드별 다수의 광고 그룹을 하나로 묶어 MOP를 통해 예산과 입찰을 동시에 최적화하되 Max CPC 기능을 활용하여 유입 효율을 관리했습니다. |
II. 최신 트렌드 학습을 통한 신규 전환 발생 소재 발굴
MOP 알고리즘은 최근 전환 실적 기준으로 작동하지만 소재의 노출 순위를 올리는 것이 전환을 확보하는 데 있어 큰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라고 판단한다면 기존 전환 발생 소재여도 무리하게 순위를 올리는 것이 아니라, 다른 소재에 투자를 하는 방식으로 움직이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기존에 주요하게 관리되지 못했거나, 최근 시즌 트렌드에 따라 트래픽이 높은 소재로 예산이 배분되며 신규 전환 발생 소재를 발굴합니다.
코오롱몰 또한 MOP 도입 이전 전환 발생 소재에 대한 Cost 비중은 꾸준히 상승시키며, 신규 전환 발생 소재 또한 push 하여 시즌 별 유입수가 많은 메인 제품군에 대한 Cost 비중을 관리했습니다.
III. PRO 전용 고급 알고리즘 컨트롤러를 통한 최적화 알고리즘 미세조정
Pro 알고리즘은 Basic보다 2배 더 많은 학습모델과 최고 속도의 솔버를 채택하여 더 빠르게, 더 정확하게 조합 최적화 문제를 풀어냅니다. 24시간 경쟁 현황을 분석하고 입찰가 보정이 진행되므로, 시장 및 트렌드 변화를 빠르게 학습하고 환경에 따른 정교한 입찰 최적화가 적용할 수 있습니다.
✅ Max CPC
MAX CPC 기능은 소재 단위로 최대 입찰가를 제한함으로써, 그룹/소재 수가 많은 카테고리 구조에서 무리한 CPC 상승을 억제하고 효율을 컨트롤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코오롱몰의 경우 다양한 카테고리를 하나의 아이템으로 묶어서 최적화를 진행했음에도 전환 성과 상승 추이를 유지하면서, 최적화 도입 기간이 길어질 수록 CPC 우햐향 추세를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결과적으로 MOP 적용 전후 CPC 18% 개선되며, 유입 실적을 확보했습니다.
✅ Budget Boosting, Rank Boosting
다만 Max CPC 설정 시 기존 대비 예산 진척이 더딜 수 있어, 이후 단기간 내 예산 확대가 필요할 경우에는 [Rank Boosting] 혹은 [Budget Boosting] 기능을 동시 ON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코오롱몰은 두 기능을 동시에 적용함으로써 광고비, 노출, 클릭 모두 즉각적인 볼륨 확대를 이끌어냈습니다.
MOP Pro 이런 브랜드에 추천합니다!
프로모션이 잦거나 검색어 별 시즌 트렌드가 빠르게 변동 되어 수동으로 예측 및 관리가 어려운 업종의 경우, Pro 알고리즘을 적용해 전체 키워드/소재 단위로 솔루션을 적용할 수 있으며 알고리즘 컨트롤러 기능으로 더 정교하게 알고리즘을 조정하여 목표 달성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Pro 알고리즘은 광고 규모와 상관없이 모든 경우의 수를 계산해 최적의 조합을 실시간으로 반영하며, 뿐만 아니라 신규로 등록된 키워드나 소재가 있더라도 별도 학습 기간 없이 추천가에 기반해 즉시 솔루션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매드업의 코오롱몰 사례가 보여주는 것 : 업종에 맞춰 트렌드 및 운영전략을 학습하는 MOP
MOP는 고도화된 계산으로 각 상품의 검색어 별 실적을 모두 예측하여, 특정 시점에 어떤 검색어, 그리고 어떤 상품을 상순위로 노출할지 결정합니다. 따라서 최근 운영 패턴을 학습하고 실적을 발굴해 내고자 하였습니다.
최신 트렌드 학습이 중요한 커머스 업종에서 더 높은 퍼포먼스를 달성하고 싶다면, MOP가 좋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 MOP 블로그의 모든 콘텐츠 저작권은 LG CNS MOP에 있습니다. 인용 시에는 반드시 출처를 표기해야 하며 복사·무단 전재·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