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고코리아가 선택한 쇼핑검색광고 입찰 최적화 솔루션, MOP!
Pro 알고리즘으로 최적의 입찰가를 빠르고 정확하게 실시간 적용하다!
레고코리아는 '상상력과 창의력을 발휘해 나만의 세계를 만드는 것'을 핵심 가치로 삼고 있습니다. 이러한 브랜드 미션을 바탕으로, 다양한 제품을 통해 아이들뿐만 아니라 어른들도 즐길 수 있는 창의적인 경험을 제공합니다.
Q1. MOP 도입을 결정하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요?
기존에 사용하던 타사 솔루션은 단순한 순위 유지 기능에 그치고 정확도 또한 낮아, 자동 입찰 시스템에 대한 회의적인 시각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MOP는 입찰최적화 목표를 직접 설정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점이 가장 큰 차별점이었습니다. 특히 MOP을 도입한 직후 CPC가 기존 대비 절반 이상 감소하며, 고민이었던 평균 CPC 상승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즉각적인 성과 개선은 광고주에게 MOP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심어주는 결정적인 계기가 되었습니다.
Q2. MOP 도입으로 이전 대비 업무에 어떤 변화가 있을까요?
레고는 다양한 제품이 존재하는 만큼 수천 개에 달하는 방대한 소재 관리가 필요해, 기존에는 전체 소재에 대한 입찰 관리에 많은 리소스가 소요되었습니다. 그러나 MOP 솔루션 도입 이후 최적화 목표에 맞춰 자동으로 비딩을 진행하면서 업무 리소스가 크게 줄었습니다. 또한, Pro 플랜 Trial 기간 동안 전담 컨설턴트의 빠르고 세밀한 컨설팅을 통해 운영 이슈나 기획전/이벤트 기간 운영 가이드 등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Q3. 레고코리아에서는 MOP를 어떻게 활용하고 계신가요?
현재 CPC 안정화를 목표로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차별화된 전략이 필요하거나 프로모션 기간 단기간 성과 부스팅이 필요할 경우, 최적화 목표 및 다양한 알고리즘 컨트롤러를 통해 목표에 맞게 성과를 최대화할 수 있다는 점이 MOP의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레고코리아 운영 사례로 알아보는 DAD의 쇼핑검색광고 최적화 전략
레고코리아는 라이브방송, 대규모 브렌드데이 진행과 더불어 주요 시즌에 맞춰 온라인 상에서도 잠재 고객층을 터치하고 구매를 극대화하기 위해 쇼핑 검색 광고를 활발하게 운영해 왔습니다. 다만 신제품 출시, 프로모션, 영화 개봉 등 트렌드에 대한 빠른 대응에 있어 효율 관리나, 다수의 소재에서 공통적으로 활용되는 주요 브랜드 키워드의 소재별 노출 비중 관리에 있어서는 manual을 통한 효율 관리에 다소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레고코리아가 선택한 MOP! 그 도입 성공 사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I. 시장상황에 맞춰 빠르게 실시간 대응하는 Pro 알고리즘
Pro의 경우 광고 규모와 상관없이 단 몇 초만에 각 키워드/소재 단위로 모든 경우의 수를 계산해 최적의 조합을 실시간으로 반영합니다. 이로써 manual 운영 시 발생할 수 있는 딜레이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동일한 검색어가 다수의 소재에 노출될 때, 알고리즘에 기반하여 요일 및 시간대별로 어떤 소재를 상순위로 노출할 것인지 결정합니다.
레고코리아의 경우 실제 위 그래프와 같이 Pro 운영 기간 Cost 와 실제 쿼리량의 추이가 유사하게 형성되며 Basic 운영 기간 대비 높은 정확도를 보였습니다. 따라서 단기 프로모션에 따라 전일 대비 트래픽이 큰 폭으로 상승하는 환경에서도, 당일 실적과 실시간 시장 상황을 반영한 Pro 입찰가 보정 로직을 통해 성과를 최대화했습니다.
II. 니즈에 맞는 컨트롤러 활용으로 프로모션 성과 극대화
MOP Pro는 각 애드써클의 상황에 맞춰 마케터가 직접 알고리즘을 조정하여 캠페인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니즈에 맞춰 다양한 각도로 테스트를 적용해 인사이트를 발굴하며 광고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레고코리아의 경우 캠페인 별 특성&시장상황에 맞춰 컨트롤러 기능을 적용했습니다.
✅ Budget Control 레고코리아는 Rank Boosting/Budget Boosting기능을 사용해 적용 이후 D+7 시점 전후 비교 시 전체 소재의 평균 순위를 18% 상승 시켰습니다. CPC 상승을 감안하더라도 매출 드라이브가 필요한 시점에 Boosting 기능을 적용함으로써, 단기간 내 유의미한 순위 상승 및 클릭 실적 개선을 이끌어냈습니다.
✅ Bid Control
1) Clustering 쇼핑검색 광고 운영 시 동일 키워드에 대한 소재 별 노출 비중을 전략적으로 조정하고 싶을 때, Clustering 기능을 통해 소재들을 군집화 하는 강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레고코리아는 중요 이벤트가 종료된 이후 시점에 Clustering을 적용함으로써 특정 소재에 대한 노출 의존도를 완화하고 보다 다양한 소재를 균등하게 노출함으로써 전체 실적을 극대화했습니다.
2) CPC Reboot CPC Reboot의 경우 최신 트렌드를 반영해 입찰 전략을 다시 학습 시키고 싶을 때 설정하는 기능입니다. 레고코리아는 7/20 '브랜드데이' 프로모션으로 매출실적이 크게 상승한 기점으로, 이후 성과 방어를 위해 Reboot 기능을 1주일 간 활성화했습니다. 따라서 재학습을 통해 기존에 전환 비중이 낮았던 소재에서 새로운 전환을 확보함으로써, 프로모션 이후 CPC 감소 및 Cost 볼륨 감소를 방어하고 전환 볼륨을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DAD의 레고코리아 사례가 보여주는 것 : MOP를 통해 상황 별 KPI에 맞는 맞춤 전략으로 전체 성과를 견인하다
MOP Pro의 실시간 입찰 시스템과 세밀한 알고리즘 컨트롤러 적용으로 레고코리아의 쇼핑 검색광고 효율을 끌어올렸습니다. Pro Trial 도입 전후, CVR 44% 상승과 ROAS 5.1% 상승을 이끌어냈습니다.
광고에 대한 전문성이 높은 마케터가 MOP를 잘 이용했을 때 기술력과 더해 더 큰 시너지를 낼 수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특히 알고리즘 컨트롤러 기능에 대한 높은 이해도에 더하여, 실제로 적합한 시기에 적용이 되고 직접적인 성과 개선까지 이어졌다는 점에서 매우 유의미했습니다. 앞으로도 더 많은 성공 사례를 만들어가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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