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의 신규 고객 유치, MOP의 검색광고 솔루션으로 해답을 찾다!
새로운 금융의 미래, 신한카드
신한카드는 ‘더 쉽고 편안한, 더 새로운 금융’의 비전으로 고객에게 꼭 맞는 금융 생활을 제공하는, ‘신용카드 부문 17년 연속 부동의 1위’ 카드사입니다. PC와 모바일의 온라인 환경에서 카드 발급 및 결제의 편의성을 지속적으로 개선해나가며 미래 금융 생활 플랫폼의 패러다임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이런 신한카드에게 검색광고는 중요한 디지털 마케팅 수단 중 하나입니다. 잠재적으로 카드 발급의 의사가 있는 광범위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신한카드를 소개하고 카드 발급까지 유도하여 신규 고객을 유치하는 데 강력한 효과를 지니고 있기 때문입니다.
치열한 카드업계 경쟁 속, MOP를 만나다
‘카드’는 신규 발급이 완료되기까지 소비자가 탐색하고 비교하는 과정이 매우 긴 고관여 아이템입니다. 따라서 각 카드사들은 ‘카드 신규 발급’ 이라는 KPI 달성을 위해 매우 치열하게 검색광고 순위 경쟁을 하게 되고, 실시간 입찰 경쟁 하에서 불필요한 광고비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신한카드는 비용 효율성을 개선하고, 추가적인 전환을 확보하기 위해 MOP 도입을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명실상부 국내 1위 카드사, 신한카드의 MOP 도입 성공 사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MOP 도입 단 2주만에 가시화된 검색 광고 실적의 개선
MOP 적용 후 집행 비용은 절감하면서 전환은 상승하는 추세를 이어갔습니다. MOP 적용 2주차부터 CPA(전환당비용)이 유의미하게 감소하기 시작하였으며 그 흐름을 지속적으로 이어가 도입 후 한 달 동안 평균 CPA가 약 25.9% 개선되었고, 동시에 카드 발급 전환은 약 12% 증가하였습니다.
MOP가 발굴한 신규 전환 발생 키워드, 검색광고發 카드 신청 증가분의 52.9%를 견인하다
일반적으로 사람이 운영하는 검색 광고는, 실적이 좋았던 소수의 키워드를 타이트하게 관리하는 다소 제한적인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그러나 MOP의 알고리즘은 전환이 발생했던 키워드뿐만 아니라, 전환 발생 키워드와 비슷한 패턴을 보이는 수많은 키워드를 분석하여 학습을 진행합니다. 이 과정에서 신규 전환 발생 키워드를 발굴해내고, 추가적인 전환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노출/클릭/전환 키워드 패턴 분석 by MOP
위 이미지 예시처럼, MOP는 각 키워드 간의 상관관계 분석을 통해 전환이 발생했던 키워드와 패턴이 비슷한 노출/클릭 키워드를 찾아냅니다. 그리고 고도화된 알고리즘으로 실적 발생 가능성이 있는 시점에 키워드의 운영 순위를 유연하게 변경하며 최상의 퍼포먼스를 달성합니다.
이 결과로 MOP 도입 후 검색 광고를 통한 카드 신청 증가분의 절반 이상인 약 53%가 기존에 전환이 발생하지 않았던 키워드에서 발생하였습니다.
여기서 추가로 주목해야 할 점은, 신규 전환 발생 키워드의 평균 CPA가 매우 효율적으로 운영되었다는 것입니다. 도입 전의 평균 CPA 대비 신규 전환키워드의 CPA는 약 56% 절감된 금액을 기록하였습니다.
신한카드 사례가 보여주는 것: MOP의 자동 입찰 최적화 솔루션, 카드사 신규 고객 유치의 비결
비대면 금융의 활성화로 온라인 및 모바일을 통한 카드 발급이 보편화되었습니다. 카드사의 디지털 전환 움직임이 가속화됨에 따라 온라인 카드 발급의 비중은 앞으로도 더 확장될 것으로 예견됩니다.
이에 힘입어, 온라인 환경에서 다양한 카드 상품을 알리고 신규 카드 발급까지 유도하기 위해 검색광고 운영이 카드사의 디지털 마케팅 전략의 핵심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AI 기반 광고 최적화 솔루션 MOP가 온라인 상의 잠재적인 카드사 고객들을 만날 수 있는 접점 확보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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